CHAT GPT로 인터랙티브 컨텐츠 만들기 / 퀴즈 생성, 스토리 텔링하기

CHAT GPT로 인터랙티브 컨텐츠 만들기 






상상을 해보자. 

스크린 너머서 단순히 관찰자로 있기 보다 당신이 직접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어 결정을 내리고, 그 결정이 실시간으로 이야기의 방향을 바꾸는 세계를 말이다. 

이것이 바로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제공하는 마법과 같은 경험이다.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사용자와 컨텐츠 사이의 독특한 상호작용을 창조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사용자가 단지 컨텐츠를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컨텐츠의 흐름과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적극적인 참여자가 된다. 


인터랙티브 컨텐츠의 세계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다. 

교육에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속도로 학습하고 직접 문제를 해결해보며 지식을 내재화 할 수 있게 한다. 

마케팅에서는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의 강력한 연결고리를 만들어 내고 엔터테이먼트 분야에서는 관객이 스토리에 깊이 몰입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인터랙티브 컨텐츠를 CHAT GPT를 통해 어떻게 쉽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본다. 퀴즈형 부터 대화형 스토리텔링까지, CHAT GPT와 함께라면 당신도 몇분안에 매력적인 인터랙티브 컨텐츠의 창작자가 될 수 있다. 지금부터 CHAT GPT와 함께하는 컨텐츠 제작의 모험을 떠나보자 !


인터랙티브 컨텐츠란?

위에서도 간략하게 설명했지만 다시 한번 집고 넘어가자. 

인터랙티브 컨텐츠는 사용자가 단순히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서 컨텐츠와 상호 작용하며 경험을 깊게 하는 디지털 컨텐츠를 말한다. 이런 유형의 컨텐츠는 사용자의 입력, 선택, 혹은 행동에 반응하여 변화하고, 그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컨텐츠의 일부분이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터랙티브 컨텐츠 예시 


온라인 퀴즈, 설문조사, 대화형 스토리, 비디오게임, 교육용 시뮬레이션 등이 인터랙티브 컨텐츠의 예시이다. 이러한 컨텐츠는 사용자가 직접 결정을 내리고 그 결정에 따라 콘텐츠의 내용이나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사용자는 컨텐츠를 통해 더욱 적극적인 학습과 경험을 할 수 있다. 

인터랙티브 컨텐츠는 사용자의 참여와 몰입도를 높여주며 교육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때는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또한 마케팅 분야에서는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상효작용을 촉진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는데 기여할 수 있다. 


인터랙티브 컨텐츠 만들기 1 - 간단한 퀴즈 생성하기 

목적 : 사용자가 즐길 수 있는 재미있고 교육적인 퀴즈 만들기


Step-by-Step 가이드

STEP 1. 퀴즈의 주제를 선정 : 나는 '세계의 수도' 라는 주제를 선택 하였다. 


STEP 2. 질문과 답변 구성 : "프랑스의 수도는 무엇인가요?"와 같은 질문을 준비하고, 올바른 답변 "파리"와 잘못된 답변 옵션 "런던", "베를린", "마드리드"를 작성하는 식이다.


STEP 3. CHAT GPT에게 요청하기 : Chat GPT에게 "세계의 수도" 퀴즈 질문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고, 재미있고 교육적인 답변 옵션을 추가 해 달라고 하였다.


STEP 4. 피드백 및 개선하기 : 퀴즈를 풀면서 너무 쉽거나 어렵다면 다시 개선을 요청한다. 



위의 방식으로 질문을 하고 다음과 같은 답을 얻었다. 


이렇게 10개의 문제가 생성 되었고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문제와 답을 만든 뒤  각 수도에 대한 교육적인 자료도 덧붙여 주었다. 

*물론 팩트 체크는 한번씩 해 보고 넘어가야 한다. 


인터렉티브 컨텐츠 만들기 2 - 대화형 스토리텔링 


목적 :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스토리라인을 갖는 대화형 스토리를 만들어보자. 


Step-by-Step 가이드

STEP 1. 스토리 개요 작성 : '모험가가 되어 보물을 찾는 여정'이라는 스토리 개요를 작성한다.

STEP 2. 분기점 설정 : '동굴로 들어갈까요, 숲을 탐험할까요?' 와 같이 사용자가 결정을 내려야 하는 분기점을 설정한다. 

STEP 3. CHAT GPT와 대화 설정 :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스토리 내용을 CHAT GPT에와 대화 형식으로 작성한다. 예를 들어 '동굴로 들어간다'는 선택을 받았을 때의 스토리라인을 구성한다. 

STEP 4. 스토리 테스트 및 개선 : 실제 사용자와의 인터렉션을 통해 스토리를 테스트 하고 반응에 따라 스토리를 수정하고 개선한다. 






이런 식으로의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다. 이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나는 방금 아래와 같이 소설의 1화를 만들었다.   






에단은 평범한 30대 남자였다. 하지만 그의 일상에는 누구도 예상치 못한 비밀이 숨어 있었다. 그는 오래된 지도를 바탕으로 전설 속 고대 문명의 유적지를 찾아나섰다. 이 유적지는 수많은 이들이 도전했으나, 아무도 그 실체를 밝혀내지 못했던 곳이었다.

어느 날, 그는 자신의 발견을 믿을 수 없었다. 두 갈래 길이 그의 앞에 펼쳐졌다: 하나는 어둠 속 동굴로, 다른 하나는 울창한 숲으로 이어졌다. 에단은 순간적으로 동굴을 택했다. 그의 마음 속 깊은 곳에서부터 용기와 도전정신이 솟구쳐 올랐다.

동굴은 어두웠고, 추웠으며, 신비로움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러나 에단은 두려움을 모르는 듯, 손전등을 켜고 깊숙이 들어갔다. 동굴 속 깊은 곳에서 그는 자연이 만들어낸 걸작, 석순과 종유석이 만들어낸 장관을 발견했다.

잠시 후, 그는 갈림길에 도달했다. 하나는 좁고 밝은 통로였고, 다른 하나는 어두운 경사로였다. 에단은 주저하지 않고, 빛을 향해 좁은 통로로 기어 들어갔다. 그의 선택은 곧 숨겨진 지하 정원으로 이어졌다.

이 곳은 마치 다른 세계 같았다. 연못가에 놓인 신비로운 돌들에서 나오는 약간의 열기와 에너지를 느끼며, 에단은 이 돌들이 이곳의 비밀을 풀 열쇠임을 직감했다. 그 순간, 정원 반대편에서 수상한 움직임이 그의 주의를 끌었다.

에단은 순간적으로 주변을 살폈다. 그는 위험을 감지하고도 호기심을 억제하지 못했다. 그는 자신의 안전을 뒤로하고, 알 수 없는 것에 대한 발견의 욕구를 따랐다. 하지만 그가 발견한 것은 예상치 못한 존재였다. 숨결을 삼키며, 그는 미지의 생명체와 마주했다.

어떤가? 추가 정보나 피드백 없이 1차로 만든 스토리 텔링을 기반으로 짧은 소설의 일부가 완성되었다. 


마무리


CHAT GPT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컨텐츠 생성은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서 사용자와의 깊은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새로운 차원의 경험을 제공한다. 

이 과정을 통해 사용자는 보다 적극적으로 컨텐츠 제작에 참여하게 되며 창작자는 사용자의 피드백과 반응을 기반으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 시킬 수 있다. 

CHAT GPT 와의 이러한 상호작용은 더욱 풍부하고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창출하며 궁극적으로는 모두에게 가치있는 디지털 컨텐츠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기여 할 것이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과 공유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