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커스텀 GPT챗봇 만들기 -입문자를 위한 완벽 가이드

나만의 커스텀 GPT 챗봇 만들기 - 입문자를 위한 완벽 가이드




GPT는 본질적으로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로부터 학습하여 주어진 입력에 대해 자연스러운 언어로 응답을 생성할 수 있는 AI 모델이라는 것을 이제 우리는 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질문에 대답하거나 새로운 글을 작성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언어 기반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그런데 만약 내가 이 기술을 내 마음대로 조절하여 정말 나만의 특정 목적에 맞춘 AI를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 

이번 포스팅에는 CHAT GPT에서 나만의 커스텀 GPT를 생성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자. 



1.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모든 프로젝트의 첫걸음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커스텀 GPT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지, 어떤 기능을 자동화 하고 싶은지'를 정의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고객 지원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고객의 질문에 자동으로 답변할 수 있는 챗봇 개발이 목표가 될 수 있다. 

적절한 예를 들기 위해 나는 평소 관심 있던 분야인 '외국인에게 추천하는 한국의 관광지' 에 관한 챗봇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 



2. 커스텀 GPT 만들기 시작


GPT 스토어에 접속



앞선 포스팅에서 봤던 CHAT GPT 화면 왼쪽에 있는 [Explore GPTs]를 클릭하여 GPT 스토어에 접속한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Create] 버튼을 눌러 GPT Builder와 대화를 시작한다. 


커스텀 GPT 에게 설명하기 


입력 화면 하단 채팅 창에 어떤 커스텀 GPT를 만들고 싶은지 입력해 준다. 

입력 화면 예시

나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숨은 관광지들을 소개해서 그들에게 한국의 좋은 모습을 경험하게 하고 싶어. 그동안 외국 친구들에게 여러 관광지들을 소개 했었고 이 내용들을 잘 정리 해 두었어. 문서는 한국어로 되어 있어. 이 문서를 기반으로 한국을 방문하길 원하는 외국인들에게 여러 관광지들을 추천해줘. 친구가 옆에서 같이 여행 계획을 짜는 것처럼 친절하게 이야기 해 주고 다양한 추천을 하는 챗봇을 만들어줘. 챗봇은 항상 영어로 답변하도록 설정해 주고 custom starter도 영어로 작성해줘. 


외국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나는 대답을 영어로 해달라고 설정 하였다. 


이름 작성하기


내용을 입력하면 GPT Builder가 내용을 분석하고 적절한 이름을 추천해 준다. 해당 이름이 마음에 든다면 그대로 진행해도 되고 다른 이름을 하고 싶다면 하고 싶은 이름을 채팅 창에 입력 해 준다. 그럼 GPT Builder는 이름에 어울리는 프로필을 그려준다. 


3. 디테일 설정하기 


Configure 탭에서 세부 사항 조절하기


주요 설정을 마치고 프로필, 이름까지 진행 되었다면 Configure 탭으로 넘어가 상세 설정을 해 준다. 앞에서 응답한 나의 대답에 따라 대부분의 빈칸을 채워 주니 너무 걱정하지 말자. 





Knowledge : 학습할 정보 업로드 하기


커스텀 GPT는 내가 업로드 한 자료를 참조하여 답변을 제공한다. 즉, 이부분은 나의 커스텀 GPT가 다른 GPT와 다르게 되는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다. 

나는 한국 여행 정보에 대한 문서를 작성 하여 업로드 하였다. 


기타


다른 부분은 따로 손 볼 것이 없어 그대로 두고 오른쪽 위에 있는 [CREATE] 버튼을 눌러 챗봇을 생성한다. 


4. 업로드 및 작동 확인


공유 범위 확인하기 




공유 범위를 설정해 준다. 나만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내가 링크를 쉐어한 사람만 사용 할 수 있게 할 것인지, 아니면 GPT 스토어에 업로드 해서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할 것인지 선택 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주는 챗봇을 만들었다면 GPT 스토어에 올려 공유해 보는 것은 어떨까? 

공유 범위를 설정 했다면 오른쪽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한다. 

완료 되면 공유 가능한 링크를 생성해 준다. 오른쪽 하단에 VIEW GPT를 눌러 내가 만든 나만의 챗봇을 확인해 본다. 



내가 설정한 대로 미리 커스텀 질문이 제시 되어 있고 정상 작동 하는 걸 알 수 있다. 



나만의 커스텀 GPT를 만들어 보니 어떤가? 처음 목표를 설정 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부터 실제로 GPT 스토어를 통해 챗봇을 생성하고 그 작동을 확인하는 과정까지 함께 살펴 보았다. 

GPT기술을 활용한 커스텀 프로젝트는 각자에게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다. 

자, 이제 당신의 차례이다. 당신만의 커스텀 GPT 챗봇으로 무엇을 만들어보겠는가? 


CHAT GPT 업무 자동화에 대한 더 많은 글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과 공유 부탁 드립니다 :).